• 최종편집 2024-03-26(화)
 

DSCN7021s.jpg

 

DSCN7027s.jpg

 

DSCN7028s.jpg

 

DSCN7031s.jpg

역량강화교육_03s.jpg

 

역량강화교육_05s.jpg

 

역량강화교육_12s.jpg

 

동두천시의회(의장 김승호)는 지난 4일 오후 2시부터 동두천시 커뮤니티센터 4층 회의실에서 제2기 의정모니터단 역량증진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행사는 김승호 동두천시의회 의장의 인사말에 이어 의정모니터단원들을 대상으로 역량증진교육이 진행됐다.

 

이번 특강은 모니터단원들의 전문지식 함양과 의정모니터의 역할과 기능,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해 마련된 것으로, 전문강사를 초빙해 의정모니터단 운영활성화 방안, 운영에 대한 강의를 진행했다.

 

허영준 모니터단 단장은 “이번 역량증진교육을 계기로 의정모니터단이 의원들의 활발한 의정활동을 위해 적극적인 정책제안과 모니터 활동에 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강사로 나선 한국지방자치연구소장인 우지영 교수는 지방자치의 개념과 의정모니터단의 역할에 대한 인식과 역량증진을 위한 교육을 실시해 전문성을 높일 수 있는 실질적인 내용을 강의했다. 첫 시간은 의정모니터링단의 역할에 이어 모니터링 기법 등 2시간에 걸쳐 강의가 진행됐다.

 

김승호 의장은 “동두천시의회의 발전과 나아가 동두천시 발전을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해온 모니터단에게 감사드린다”며 “시민들의 목소리를 정책제안 해주시면 이를 의정활동에 반영해 소통하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역량교육에 참가한 2기 모니터단 조은희 부단장은 “오늘 역량증진교육이 현장활동에 꼭 필요하고 유익한 내용이었다”며, “전에 이런 교육이 있었다면 활동에 많은 도움이 되었을 것”이라며 아쉬움을 나타냈다.

 

동두천시의회 의정모니터단은 의정활동 모니터링, 정책 건의, 민원사항 전달 등의 활동을 통해 소통하는 의회 구현을 목적으로 지난 2019년 첫 출범했다. 제1기 의정모니터단은 정기회의, 의원과의 정담회, 제도개선 건의, 생활불편사항 전달 등 모니터링 활동을 활발하게 전개하여 의정모니터단 활동의 기틀을 마련했다.

 

이번 제2기 의정모니터단은 21년 6월 공개모집을 시작해 엄정한 심사를 거쳐 39명이 최종 선발되어 도시건설교통·사회복지환경·교육문화체육 등 3개 분과로 나뉘어 활동하고 있다. 

 

현재 전국 227개 지자체 중 의정모니터단 관련 조례를 운영하는 곳은 21개 지자체밖에 없다. 전국 21개 지자체가 운영 중인 ‘의정모니터단’은 경기도 내에선 경기도의회가 2017년 가장 먼저 조례를 제정해 운영해왔다.  같은 해 구리시도 조례를 제정했다. 군포시와 동두천시가 조례를 제정하면서 시의회에 대한 주민참여는 더욱 강화되고 있는 추세다.

연천동두천닷컴 기자 news@y-ddc.com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BEST 뉴스

전체댓글 0

  • 0502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동두천시의회, 제2기 의정모니터단 역량증진교육 실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
-->